배치 고도화 컨설팅을 의뢰받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은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로 고도화를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 역할이였고, 그 다음은 배치 어플리케이션 개발 프레임워크 구축 프로젝트의 PM 역할이였습니다. 실미도에 들어갔다며 블로깅을 멈추게 한 주범이 그 프로젝트죠. 정말 쉽지 않은 프로젝트였고, 업계를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만큼 모든 열정을 다 불사르고서 겨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많은 것들을 배우고 경험하는 뜻깊은 기간이였습니다.
되돌아보면 명확한 목표 설정(Visioning), 적절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과 변화 관리, 잘 계획된 반복(Iteration)의 실천, 도메인 특성을 반영한 설계, 터프함을 견뎌낼 수 있었던 팀웍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끈 핵심 요소입니다. 정리하고 보니 뻔한 얘기네요 :)
그 뻔한 얘기의 일부를 정리해서 올해 열린 자바 개발자 컨퍼런스에 "차세대 배치 시스템 구축 성공 전략"이란 이름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본사에서 한참 제안 작업을 하던 때라, 중간에 참석해서 잠깐 발표만 하고 와버렸죠. 아래 사진도 구글링을 통해 greenapple 님의 블로그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발표 자료는 JCO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짧은 발표 시간과 참석하시는 분들의 관심사 등을 고려해서 Spring Batch 확장과 같은 기술적인 얘기들을 주로 해서 아쉬움도 많았습니다. 정작 그 프로젝트를 통해 느끼고, 전달하고 싶었던 내용들은 그런 게 아니였는데 말이죠.
굴곡이 많았던 프로젝트를 몇 장의 PT로 정리하기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시 블로깅을 시작할 만큼 활력을 찾은 지금,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틈틈이 하고 싶은 얘기들을 정리해 나갈 겁니다. 뻔한 얘기들이지만, 제게는 전혀 뻔하지 않았던 그런 얘기들 말이죠. 1
- 깨달은 바를 실천하기 위해 일부 내용을 삭제했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