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글/2009

코드 검색기

by 물개선생 2009. 4. 16.
좀전에 후배 녀석이 전화로 안부를 묻다가 어떤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있는데 오랜만에 다뤄서 기억이 잘 안난다는 말을 하더군요. 급하게 만들어야 된다고 투덜대서 Krugle을 한번 뒤져보지 그래? 라고 했더니 그게 뭔지를 모르네요. 대중화된지 꽤 오래 되었는데도 의외로 코드 검색기를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이 꽤 많은 것 같아, 철지난 이야기지만 소개해볼까 합니다.

많이 알려진 코드 검색기는 Koders, Google Code Search, Krugle 등이 있습니다.

1. Koders (http://koders.com)

Koders의 장점은 다양한 IDE 지원인 것 같습니다. 이클립스나 비쥬얼 스튜디오 등과 연계해서 동작하기 때문에, 개발 도중에 특정 코드를 검색해서 검색 결과를 바로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Koders의 이클립스 플러그인 다운로드)

2. Google Code Search (http://www.google.com/codesearch)

구글 코드 검색기의 장점은 정규식(Regular Expression)을 지원해서, 보다 정교한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정규식이 어렵다면 고급 코드 검색 기능을 이용해도 좋겠네요. 숙련되면 사용하기 편할 것도 같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인터페이스가 편하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3. Krugle (http://krugle.org/)

Krugle은 가장 먼저 알았던 코드 검색긴데요, 3년전에 토비랑 TDD 수련을 할 때 남들은 그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궁금해서 찾아보면서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Krugle을 이용해 마방진을 검색해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결과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전체적인 배치나 검색 결과 등에서 나름 만족하며 썼습니다.


코드 검색기는 자주 사용할 일은 없지만, 가끔은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인 것 같습니다. 요즘은 코드를 검색해 본 일이 없어서, 어떤 코드 검색기를 사람들이 선호하는지는 모르겠네요. 아직도 이런 것들을 사용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