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글/2009

(EA/ISP) 1. ISP 프로젝트에서 TA의 역할

by 물개선생 2009. 4. 8.

ISP 프로젝트가 뭐야?

정보화 전략 계획(ISP: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은 경영 전략을 달성하고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업무를 효과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전사 수준의 정보 전략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경영 활동을 말합니다.

2005년부터 정부가 국가 정보화 사업의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IT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ITA(정보기술 아키텍처)를 법제화하기 시작하면서 금융권에서 EA(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를 수립하는 붐이 일었는데요, 제가 ISP에 투입되던 2~3년 전에는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목적으로 EA 기반의 정보화 전략 계획 수립 프로젝트가 많았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하나의 프로젝트를 통해  정보화 전략 계획도 수립하고, 동시에 기업의 비즈니스/어플리케이션/데이터/기술/거버넌스 아키텍처를 수립하는 두 가지 효과를 얻겠다는 속셈이지만, 투입되는 컨설턴트의 입장에서는 3~4개월의 짧은 기간에 해내기에 벅찬 일을 요구받는 셈입니다. 아키텍처의 수준을 진단하고, 목표하는 방향을 드러낼 수 있는 수준에서 EA가 그려진다고 하더라도 말이죠. 

최근 ISP란걸 잊고 살았는데 회사에서 모회사의 ISP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동료 한 분이 제가 예전에 그랬던 것처럼 힘든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몇 번 되지 않는 ISP 경험이지만, 몇 달 동안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를 정리해보고 싶었습니다. 방식이 바뀔 수는 있겠지만, IT 시스템이 존재하는 동안은 ISP와 같은 프로젝트가 없어질리는 없을테고, 누군가는 이 글을 읽고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테니까요. 물론 정리하는 저 자신에게도 도움이 될 테구요.

우선 엄살을 좀 부리자면 ISP는 정신적, 육체적으로 매우 힘든 프로젝트입니다. 컨설팅 결과에 따라 기업의 전략 방향이 결정되고, 프로세스가 바뀌고, 조직 구조가 변경되고,  기술 구조가 확정되며, 몇 백억의 예산이 언제 어떤 식으로 사용될 지가 결정되기 때문에 문구 하나를 갖고 투입된 컨설턴트들끼리 몇 일을 싸우기도 하고, 거버닝 메시지 2줄을 쓰기 위해 몇 시간을 고민하기도 합니다. 매일같이 야근이 이어지고, 주말은 당연히 없고, 폭탄주가 이어지는 독특한 여의도의 회식 문화를 감당해야 하며, 회식 다음 날 중요한 보고를 위해 밤을 세워야 하는 상황도 심심치 않게 찾아옵니다. 가끔씩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는 이해 관계가 얽힌 고객들 사이에서 은근한 협박과 회유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구요. 하지만 종료 보고를 마친 회식 자리에서 고객들의 박수를 받고, 술잔을 부딪히며 "보고서가 정말 잘 나왔다. 고맙다. 수고 많았다"는 인사를 들을 때면 더할 나위 없는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생을 많이 하는 만큼, 보람도 큰 프로젝트라고나 할까요?

ISP 프로젝트에서 TA는 어떤 일을 해야 하지?

단순한 보람 말고도 ISP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첫번째는 크고 넓게 보는 시야이며, 두번째는 IT 프로젝트의 본질에 대한 통찰력입니다. ISP는 일반적으로 (1) 환경 분석 (2) AS-IS 아키텍처 분석 (3) 비전 및 원칙, 개선 방향성 수립 (4) TO-BE 아키텍처 설계 (5) 차세대 이행과제 도출/상세화 및 추진 로드맵 설계의 5가지 작업 단계로 구성됩니다. 기업이 처한 환경과, 가고자 하는 목표, 전체 비즈니스 구조와 업무 프로세스,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기술, 조직 구조에 이르기까지 전체를 아울러 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시야가 넓어집니다. EA는 그걸 좀 더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는 도구죠. 또한 비즈니스 목표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업무,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기술, 조직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정보 기술을 이용해서 만들어지는 시스템, 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본질을 보다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몇 백억의 투자가 제대로 가치를 발휘하기 위해 정말 중요한게 무엇인지, 각각의 품질 속성들이 왜 필요한지와 같은 것들 말이죠.

그러나, 그런 것들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통 비즈니스 전문가, 어플리케이션 전문가, 데이터 전문가, 기술 전문가, 조직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7~12명 수준의 컨설팅 팀이 ISP를 진행하는데요, "난 TA(Technical Architect)롤로 들어왔으니까 연계되는 어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 구조에 대해서만 이해하면 되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는 확장된 시야와 본질에 대한 통찰력이라는 귀한 능력을 키울 수 없습니다. 업무와 조직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설계한 아키텍처가 무슨 큰 쓸모가 있겠습니까. 따라서 다른 영역의 산출물을 이해하고, 이슈 해결에 함께 참여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물론 해당 전문가의 영역을 침범해서는 안되는 것이죠. 그렇게 컨설팅 팀 스스로가 EA에서 얘기하는 유기적인 모습을 갖출 때, EA 기반의 ISP 프로젝트도 목표한 산출물을 낼 수 있고, 참여한 개인도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ISP의 각 단계에서 TA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환경 분석 : 환경 분석 단계에서 TA는 IT 동향 분석을 담당합니다. 제 경우는 금융정보 시스템과 차세대 시스템 구축 동향을 분석하고, 사전에 정의한 기술 영역 별 기술 동향을 파악하며, 특별히 깊게 조사할 필요가 있는 요소 기술을 선별하여 요소 기술 별로 좀 더 깊게 조사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요소 기술은 상품 팩토리나 SOA, 코어뱅킹, ALM, CRM, EDW, MCA, 금융 ERP, 리호스팅, 프레임워크 같은 것들이죠. 각종 선진 사례에 대한 분석도 함께 진행 합니다.

(2) AS-IS 아키텍처 분석 : AS-IS 아키텍처 분석 단계에서는 EA 구분에 따라 기술 아키텍처 영역에 대한 분석을 담당합니다. 관련 자료 수집 및 인터뷰 등의 활동을 통해 주요 Fact를 도출하고, 이해 관계자들과 협의해서 어떤 관점으로 분석할 것인지에 대한 품질 속성을 결정하고, 그 기준에 따라 기술 기반을 진단한 다음, 이슈 사항과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으로 단계를 마무리합니다.

(3) 비전 및 원칙, 개선 방향성 수립 : 비전 수립 단계에서는 전체 방향성을 수립할 때 참여하고, EA 원칙 중에서 기술 아키텍처 원칙을 수립하는 역할을 합니다. 산출물은 제일 간단하지만, 제일 고민을 많이 해야 하는 단계죠.

(4) TO-BE 아키텍처 설계 : TO-BE 아키텍처 설계 단계에서는 크게 TRM/SP 정의와 개념/논리/물리 수준의 TO-BE 기술 아키텍처를 수립합니다. 좀 더 풀어서 얘기하자면, 전사 시스템을 식별하고, 각 시스템이 사용할 기술 구조를 결정하고, 인터페이스 방안을 수립하고, 용량을 산정하는 등의 일을 하게 됩니다. 인터페이스 방안, 대외계 구축 방안, 보안, 개발 환경, 24x365 전략, Staging 시스템, 하드웨어 플랫폼 결정,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등이 모두 이때 논의되는데, 각 영역 별로 다양한 대안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을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선택을 어려워 할 때 논리적인 근거와 함께 추천 방안을 알려주고, 필요하다면 전체 동의를 얻어내기 위한 교육이나 설득 작업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5) 차세대 이행과제 도출/상세화 및 추진 로드맵 설계 : 이행과제 도출 및 추진 로드맵 단계에서는 이행 과제 도출에 참여하고, 기술과 관련된 이행 과제를 상세하게 정의하게 되는데, 기술적인 배경과 동향, 구축 목적, 기대 효과, 구축 일정, 소요 예산 등을 과제 별로 정리합니다. 그렇게 도출된 과제들을 모아서 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단계별 추진 전략을 수립하게 되는데 TA는 이 과정에서 솔루션이나 플랫폼 결정과, 구축 비용 조사 등을 위해 솔루션 업체나 벤더들을 만나서 인터뷰하고, 예산을 받아 정리하는 등의 일도 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고 나면 도출된 TO-BE 모델로 나아가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BPR 프로젝트 등이 이어지고, Pre-PMO 활동을 통해 PoC/BMT/업체선정 등이 이뤄진 다음, 차세대 프로젝트 또는 기업 상황에 따라 시급한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발주하는 정보계 프로젝트, IFRS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프로젝트 등의 개별 프로젝트에 대한 RFP가 SI 업체로 날아가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ISP 프로젝트에서 TA가 수행해야 하는 업무를 전반적으로 정리했는데요, 다음에는 주요 단계 별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스킬과 주의 사항 위주로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각주:1]

  1. 앞으로 점심 시간을 활용해 글을 정리할 생각인데, 예상보다 15분이나 초과했습니다. 예전의 생산성이 나오지 않네요. 차차 나아지겠죠..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