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글/2006

Confluence와 Gliffy

by 물개선생 2006. 12. 5.
Rable Design을 보다가, Timelines in OmniGraffle를 읽고 OmniGraffle4용 Timeline script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AppFuse 히스토리 그림이 그 툴로 그린 건데요, 쉽고 간편하게 일정같은 걸 표현할 수 있어요. 단축키에 대한 적응 실패로 잠시 버려두었던 맥북을 다시 꺼내게 될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
이런 드로잉 작업은 웹에서도 많이 필요합니다. 저희는 개발용 문서 제작을 Confluence로 작업하고 있는데요, 제일 난처한 문제 중 하나가 도메인 모델 다이어그램 같은 것을 캡쳐해서 넣을 경우 변경 관리가 귀찮다는 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Gliffy 라는 툴이 아주 적합할 것 같습니다. Gliffy는 플래시로 개발된 웹 기반 드로잉 툴입니다.

이메일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쉽게 계정을 만들 수 있는데요, 로그인 하면 UML 뿐 아니라 플로챠트,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등을 쉽게 그려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도움이 되는 건 Confluence 플러그인이 있어서 저희 위키에 바로 첨부해서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죠.25명 이하 팀의 아카데믹 라이센스가 $120 정도 하네요. 오늘 바로 구매신청 들어갔습니다.


앞으로는 비지오 같은 툴을 특별히 이용하지 않고도 간단한 다이어그램을 위키에서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래 그림처럼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