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9/04/253

(EA/ISP) 3. 정보 기술 동향 파악하기 환경 분석 단계에서 TA는 정보 기술 동향을 파악하는 작업을 합니다. (가끔 AA와 함께 진행하기도 합니다.) 정보 기술 동향 파악의 핵심은 단기간에 집중할 영역을 분명히 해서 작업하는 것입니다. 앞선 글에서 밝혔듯이 환경 분석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을 뿐 아니라, 정보 기술 동향을 빠르게 마무리 짓고 보다 더 중요한 현황 분석 단계를 서둘러 진행하기 위해서입니다. 정보 기술 동향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제가 사용한 몇 가지 팁을 얘기해 보겠습니다. 1. 정보 기술 동향 분석 단계의 진행 절차 정보 기술 동향 분석은 일반적으로 4개의 세부 단계를 거쳐 진행됩니다. 거시적 IT 동향 분석 큰 관점에서 정보화 동향을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포함한 금융 정보화 동향을 분석하는 일과.. 2009. 4. 25.
(EA/ISP) 2. 환경 분석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것들 환경 분석은 중.장기 정보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사전 이해 단계로써, 시장에서 어떤 변화 들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외부 환경 분석과, 고객사 내부에서 어떠한 변화 방향을 설계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내부 환경 분석, 정보 기술의 주요 변화 동향과 구체적인 기업들의 도입 현황을 파악하는 정보 기술 동향 분석 등을 수행합니다. 환경 분석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것 보통 4개월 동안 ISP가 진행된다고 했을 때 2~3주 정도 환경 분석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첫 단계이기 때문에, 환경 분석이라는 본래의 일 외에 동시에 고려되어야 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프로젝트 범위와 방법론에 대한 합의 제안팀과 프로젝트 팀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범위와 방법론, 구체적인 일정을.. 2009. 4. 25.
성냥불 제대로 땡겨주는 - 일본전산 이야기 마징가, 철인, 물개.. 야근을 즐기고, 툭하면 밤을 새는 업무 스타일 때문에 붙여졌던 지난 별명들입니다. 그런 스타일 때문에 미련하게 일한다며 놀림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런 제 스타일에 딱 맞는 자기 계발서 하나를 읽고 있습니다. 일본전산 이야기라는 책입니다. 예전에 서점에서 얼핏 훑어봤을 때는 이런 책이 왜 베스트셀러에 올라와있지? 싶을 정도로 관심 밖이였습니다. 하필 훑어본 부분이 아끼는 직원일수록 호되게 나무란다라는 챕터였는데요, 예전에 읽었던 상사가 귀신같아야 부하가 움직인다라는 책과 별반 다른 내용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신문을 읽다가 감동깊게 읽었던 이기는 습관 2편이 나왔다고 해서 들른 서점에서, 옆 자리에 놓인 일본전산 이야기를 또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자꾸 눈에 띄니 인연인가 보.. 2009. 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