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9/0411

의사와 컨설턴트의 4가지 공통점 몇 가지 실수를 통해 느낀 바가 조금 있어, 그것을 의사란 직업에 빗대어 정리해봅니다. 1. 진단 없이 섣부른 판단이 담긴 내용을 함부로 발설해선 안된다. 예전에 얼굴색이 어두운 환자의 간을 수술해서 그 환자의 병을 고친 경험이 있는 의사가 있다고 치자. 마침 어느날 그 전과 유사한 얼굴색이 어두운 환자가 찾아왔다. 그 의사가 자기를 찾아온 새로운 환자에게 낯빛이 안좋으니 배를 째야 겠다. 예전에도 그런 경험이 있기 때문에 뻔하다. 라고 진단을 내린다면 그게 과연 옳은 행동일까? 설사 그 환자가 빠른 조언을 원한다고 하더라도, 진단을 한 다음 처방을 말씀드리겠다고 전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빠른 판단을 내려야 하는 경우라면, 진단을 해보지 않아 정확하지 않다는 단서를 달고, 이럴 가능성도 있다는 수준의.. 2009. 4. 30.
(배치 고도화) 2. 명확한 목표 설정 ※ 주의 : 쓰다보니 너무 길어졌습니다. 정성들여 쓴 글이나 지루하실 수 있는 글이므로 섣불리 관심을 두고 읽지 말아주십시오. 후회해도 모릅니다. ^^ 비전 정의란? 일단 가벼운 퀴즈 하나. 인터넷에서 자주 보이는 아래 그림에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 다른 말로 비전을 정의하는 것(Visioning)은 어떤 모습을 찾아내기 위한 걸까요? 비전 정의가 고객이 설명한 요건을 그대로 받아 적는 것 또는 영업이 약속한 그 비용과 일정, 인력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한 휘황찬란한 약속을 최대한 방어적으로 만드는 것 등으로 곡해하기 쉽지만, 제대로 된 비전 정의는 고객이 정말 필요한 것을 찾아내는 과정과 그 결과물, 그리고 목표한 그것을 고객과 개발팀이 함께 바라보고 추구하도록 만들도록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 2009. 4. 28.
여의도 출근 오랜만에 여의도로 출근했습니다. 정확히 1년하고도 2개월만이네요. 본사에서 일하는 걸로 알고, 술 한잔하자고 청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블로그로 근황을 올립니다. 어제는 미용실에서 머리도 단정하게 하고, 활기차고 단정한 인상을 주기 위해 옷에도 신경을 좀 썼습니다. 첫 인상을 무시하지 못하니까요. 좀 서둘러 출근했더니 시간이 많이 남아 근처 PC 방에 들러 어떤 가치들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를 고민했는데 그러고도 시간이 남네요. 이번 프로젝트는 규모가 작아 명확한 롤이 정의되지 않았고, 투입 기간도 짧습니다. 짧은 기간 내에 많은 일들을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재 프로젝트 상황에서 어떤 것들이 정말 가치 있는 일인지를 빨리 파악해야 할텐데, 걱정이네요. 문득 8~9년 전쯤에 대학에서 보.. 2009. 4. 27.
(EA/ISP) 3. 정보 기술 동향 파악하기 환경 분석 단계에서 TA는 정보 기술 동향을 파악하는 작업을 합니다. (가끔 AA와 함께 진행하기도 합니다.) 정보 기술 동향 파악의 핵심은 단기간에 집중할 영역을 분명히 해서 작업하는 것입니다. 앞선 글에서 밝혔듯이 환경 분석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을 뿐 아니라, 정보 기술 동향을 빠르게 마무리 짓고 보다 더 중요한 현황 분석 단계를 서둘러 진행하기 위해서입니다. 정보 기술 동향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제가 사용한 몇 가지 팁을 얘기해 보겠습니다. 1. 정보 기술 동향 분석 단계의 진행 절차 정보 기술 동향 분석은 일반적으로 4개의 세부 단계를 거쳐 진행됩니다. 거시적 IT 동향 분석 큰 관점에서 정보화 동향을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포함한 금융 정보화 동향을 분석하는 일과.. 2009. 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