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사람이 걸어온 길을 알고 있고, 그 글을 통해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한다면, 어떤 글이든 훨씬 더 생동감있게 읽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Grady란 분이 걸어온 길을 잠깐 살펴보면..
참. 왜 Grady Report냐구요? 제 영어 이름이 Grady거든요. Grady Park! 왜 Grady냐구요? 저의 정신적인 "쓰부"가 Grady입니다. 그래서 뽄땃지요. 닮아보고 싶어서...
- GradyReport 1에서 발췌
10년간의 경험과 통찰을 담은 Grady Report 1이 나왔던 시점이 2001년.. 그리고 다시 10년간의 경험이 쌓인 뒤에 정리한 글이, Grady Report III. Human & Project 이다.

Grady는 20년간 IT 업계에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며 온갖 유형의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금융 도메인에 대한 비즈니스를 BA/AA 수준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당구, 음주가무, 도박, 골프 등 잡기에 능하고, XP가 알려지기 이전부터 대형 프로젝트에서 XP, CBD, OOAD 등의 방법론을 상황에 맞게 맞춤형으로 개발하여 사용해 왔고, 롤 플레잉 게임과 환타지 소설의 마니아이며, 세미나를 할 때마다 매달 다른 책을 손에 들고 읽고 있으며, 아직도 Spring이니 Annotation이니, RESTful이니.. 하는 기술들을 자비를 들여 공부하며, 스스로 검증하고 재해석하는 분이다. (물론 사람이니 단점도 있겠으나, 안타깝게도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쩝)

한마디로 국내에서 몇 되지 않는 아키텍트란 명함이 어울리는 분인데, 개인적으로는 이분이 아키텍트를 꿈꾸는 사람들이 롤 모델로 삼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한다.

Grady는 처음부터 그런 경지에 도달한 것일까?
Grady의 첫번째 생각
Theoretical(純理的) Thinking&Experience...
Big-bang,Ideal, Top-down Approach
Large Scale 극복하기
체계성 부여하기

Grady의 두번째 생각
Fundamental Thinking & Experience...
Essential, Agile,Realistic, Practical Approach
Complexity 극복하기
일에 대해 확신하기

Grady의 세번째 생각
Understanding Human & Experience...
Language, Philosophy, Psychology, Recognition, ...
Human 중요성,가능성 인식하기
Leadership 챙기기

Grady의 네번째 생각
Understanding Architecture잠깐.

- GradyReport 3에서 발췌
우선 처음에는 Top-down 식으로 이론적인 틀을 갖추는 시기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서 경험을 통해 표준, 틀, 체계에 대한 실전 감각을 키운 듯 하다. 그런 다음 두번째 시기는 기본기와 실용적인 접근 방법을 고민한다. 이 단계에서 주목할 점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생긴 것이다. 그리고 세번째 단계는.. 업의 본질에 대한 통찰을 쌓아나가는 것. 프로젝트를 왜 하는지,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 일을 사람들이 어울려 함께 해나간다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말도 안되는 수 많은 상황들을 어떻게 끌어나가야 하는지를 익히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야 아키텍처에 대해 진정으로 고민하고, 그것을 설계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Grady는 말하고 있다.

20년이란 시간을 통해 Grady는 프로젝트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을까? (원본 자료에는 제일 마지막에 나와 있지만, 이 글은 물개 해설판이므로 결론부터 먼저 소개한다.)

Grady가 바라보는 프로젝트

프로젝트는 인간 문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해왔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프로젝트는 삶의 일터를 제공하고 있다.

프로젝트... 그 속에는 규모복잡함이 있으며,
지속적인 변화가 있는, 사람이 하는 일이다.
그 안에는 시간의 제약이 있으며
필요(Needs)에 대한 인간의 욕망
세상의 불확실성(Uncertainty)이 존재한다.
실세계의 비즈니스를 소스코드(Source Code)에 녹여넣고,
그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가상세계(Cyber world)로
실세계의 비즈니스를 더욱 활성화 시킨다.
사람은 계획, 수행, 모니터링, 조정, 평가, 개선에 대한
지속적인 활동을 수행한다.

프로젝트는 꼼수보다는 원리가 지배해야 하며,
나태함보다는 근면성이 필요하고,
관조보다는 피드백과 적극적 반영이 중요하며,
호탕함보다는 도덕성이 더 중요한 가치로 인정되어야 한다.

인간을 본떠서 만든 폰노이만 구조의 컴퓨터는
CPU와 Memory로 모든 일과 정보를 처리하지만,
궁극적으로 그것들은 모두 사람들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프로젝트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사랑,
그리고 상식이 매우 중요하며,
효과적 의사소통, 팀워크, 조화는
모두 이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당신은 프로젝트 수행의 주체이며, 궁극적인 대상이다.
그러므로... 프로젝트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바로,
바로...

당신이다.
- GradyReport 3에서 발췌

Grady Report 3에서 가장 감동받은 부분의 글이다. 그 전에는 머리로 받아들여지던 것들이, 요즘들어 마음 속 깊은 곳으로 부터 공명이 일어난다. 한 줄, 한 줄에 대해 하고 싶은 얘기들이 너무나 많다. 하지만, 아직 익지도 않은 생각들을 꺼내는 것 보다, 한발 앞서 걸어가고 있는 선배님의 생각을 마치 번역하듯 정리해 보는 것이 더 의미있을 것 같다. 직접 쓴 글은 아니지만, 이렇게 공감한다는 것 만으로도.. 나 자신에게 칭찬을 듬뿍~ 해 주고 싶으니까.

다음 공감 Grady 시리즈는 Grady가 바라보는 프로젝트를 한 줄 한 줄, 설명을 다는 방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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